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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정책

GTX-D 노선 최종발표 내용정리(김포-서울 직결 무산)

by 현실적인 夢想家 2021. 6. 29.

GTX-D 노선, ‘김포~부천’ 구간 확정


이른바 GTX D 노선으로 불리는 서부권광역급행철도(GTX) 노선의 경기 김포시와 서울 강남간 직결이 결국 무산되었습니다.

국토교통부는 6월29일 철도산업위원회 심의를 열고 이러한 내용 등을 담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2021∼2030)’을 확정했습니다.

국토부에 따르면 GTX D 노선은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초안대로 김포 장기~부천종합운동장(21.1㎞)만을 연결합니다.

 

 

 

 

 

GTX-D 노선 초안


앞서 국토부는 지난 4월 22일 한국교통연구원의 연구 용역 결과를 토대로 계획안 초안을 공개했습니다.

초안의 GTX D 노선은 장기~부천종합운동장만을 연결하는 것으로 계획됐으며, 수도권 내 서부권 지역민들은 해당 노선을 ‘김부선’이라고 부르며 반발했습니다.

계획 수립 단계에서 인천시가 인천공항과 김포를 양 기점으로 삼는 ‘Y’자 형태의 110㎞ 노선을, 경기도는 김포에서 강남을 지나 하남까지 잇는 68㎞ 노선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은겁니다.

 

GTX-D 노선

GTX-D 노선


4차 철도망 구축계획 중 가장 큰 관심은 수도권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인 GTX D노선입니다.

김포 한강신도시를 비롯해 인천 계양‧검단과 부천 대장 등 2‧3기 신도시가 조성되는 지역이지만 서울과 연결하는 교통망이 부족해 교통대란이 일어나고 있어서 입니다.

지난 4월 철도망 구축계획 온라인 공청회에서 GTX D노선이 경기 김포 장기역과 부천종합운동장역만 연결하는 이른바 '김부선'으로 제시된 이후 지역 주민들은 물론 해당 지자체와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거센 반발이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최종 확정된 철도망에서도 달라지진 않았습니다.

 

GTX-D 노선 변경 무산 이유

GTX-D 노선 변경 무산


국토부는 대안별 경제성과 총사업비, 국가균형발전 등 정책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2조 2천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 규모와 경제적 타당성 측면에서 가장 적합한 선택지였다고 설명했습니다.

경제성 측면에선 장기역~부천종합운동장역 구간 신설 사업비는 2조2000억원 정도인데 반해 경기도 건의안은 6조 4000억원, 인천시 건의안은 9조 5000억원 정도입니다.

지방자치단체의 건의안을 추진할 시 4조 2000억원에서 7조 3000억원의 사업비가 추가 소요돼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투자 격차 등 문제가 발생한다는 점도 덧붙였습니다.

 

 

 


경기도는 김포~강남~하남을 잇는 노선, 인천은 부천~청라~인천국제공항노선을 잇는 노선을 제안한 바 있습니다.

국토부는 균형발전 측면에서도 지자체 건의안을 추진하면 4조 2000억~7조 3000억원의 사업비가 추가로 소요돼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투자규모 균형 측면 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었다는 입장입니다.

국토부는 "대안별 경제성, 총사업비, 국가균형발전 등 정책적 측면을 종합 고려한 결과"라며 "2조 2천억 원에 달하는 사업비 규모와 경제적 타당성 측면에서 가장 적합한 선택지였다"고 설명했습니다.


 

교통 개선 방안


국토부 관계자는 “수도권 서부권의 교통혼잡 문제 개선을 위해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외에도 다양한 철도노선 간 연계성을 강화하고, 철도 외에도 도로, 버스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적극 검토·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철도노선 연계, 5호선 김포·검단 연장 추가검토

 

김포한강․인천검단 신도시 연계 교통망 자료출처:국토교통부


GTX-B노선 선로를 함께 이용하고 다양한 철도노선을 연계해 여의도와 용산, 강남 등 서울 주요 도심 접근성을 개선하겠다는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GTX D노선의 실제 열차 운행은 GTX-B노선을 공용해 신도림역과 여의도역을 거쳐 용산역 등 서울 도심까지 환승 없이 직결운행 하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GTX-B노선을 공용하면서 서울 도심으로 직결하는 모양새로 추진된다는 설명입니다.

국토부는 장기역과 부천종합운동장역 사이 구간을 신설하고, 부천종합운동장역에서 GTX-B노선을 공용해 서울 도심까지 열차 직결 운행을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인천 송도와 남양주 마석을 잇는 GTX-B노선 사업자와의 협의를 거쳐 노선을 함께 이용하면 장기역에서 여의도역까지 24분, 용산역까지 28분 소요되어 이동시간이 단축된다는 것입니다.

 

 

 

 

 

 

수도권 반발여론 대책방안 'B노선 공용' '5호선 연장' 등 대안 카드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 인천 2호선과 GTX-A노선 연결 등으로 수도권 서부의 교통난에 대응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국토부는 "김포 골드라인의 높은 혼잡도와 검단신도시 입주 등으로 교통 여건 개선에 대한 요구가 높았던 서부권 김포한강신도시, 검단신도시에 대해 교통개선 대책을 추가로 심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방화역에서 끝나는 서울 지하철 5호선을 김포‧검단까지 연장하는 안은 이번 계획의 '추가 검토 사업'으로 반영해 지자체간 합의와 타당성 분석을 거쳐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수도권 서부권 교통혼잡 문제 개선을 위해 다양한 철도노선 간 연계성을 강화하고 철도 외 도로와 버스 등 다양한 교통수단을 적극 검토 및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또, 인천 2호선을 인천 검단 연장에 이어 김포(걸포북변역)를 경유해 고양시(킨텍스역)까지 이어지도록 하는 노선도 신설할 예정입니다.

국토부는 인천 2호선 고양 연장선이 개통되면 킨텍스역에서 GTX-A로 환승이 가능해져 김포에서 강남권으로 이동 편의성이 좋아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계획대로 된다면 김포에서 강남 일대까지는 30~50분 정도로 이전보다 최대 25분 정도 단축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입니다.

김포 장기역에서 신논현역 까지는 GTX D, GTX B노선과 9호선 급행을 연결하면 39분, 걸포 북변역에서 삼성역은 인천2호선과 GTX-A노선을 이용하면 25분 정도가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김포-강남은 준공영제 광역버스 연내 신설


김포와 강남 이동 혼잡을 막기 위한 방편으로 버스가 동원됩니다.

김포 골드라인 혼잡구간에서 김포공항역까지는 준공영제 광역버스 노선을 신설하거나 증차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김포에서 서울역이나 강남까지 가는 노선을 김포시와 협의해 연내 확정할 계획입니다.

버스전용차로를 도입해 김포 고촌~개화역 구간은 연내 중앙전용차로를 설치합니다.

서부권 BTX 도입 추진

서부권 BTX


이밖에 서부권 BTX(Bus Transit eXpress)를 도입합니다.

출근 시간에 한쪽으로만 교통 수요가 집중되는 특성에 착안해 서울에서 경기 방향의 1개 차선을 경기에서 서울 방향의 버스전용차로로 활용하는 개념입니다.

쉽게 말하면 도로 중앙에 위치한 버스 정거장을 생각하면 됩니다.

서부권 BTX 추진계획 출처:국토교통부

 

 

 

 



서부권 BTX는 올림픽대로 행주대교~당산역 10km 구간에 1단계 사업추진에 착수합니다.
앞으로 여건을 고려해 한강시네폴리스 IC~행주대교 8km 구간의 2단계 확장도 검토할 예정입니다.
동부권 BTX는 수석IC~강변역 8.6km 구간에 도입할 예정입니다.


이상 GTX D 노선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 발표에 대해 알보았습니다.
GTX D 노선 변경 무산으로 수도권 여론이 당분간 조용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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