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로나19 현황

부스터샷 예약 일정 추진단 발표 업데이트

by 현실적인 夢想家 2021. 10. 28.

 

부스터샷 11월 부터 시행

부스터샷 예약

부스터샷 (추가접종)은 백신을 권고 횟수만큼 맞은 뒤 예방효과를 보강하기 위해 일정 시점 후에 다시 백신을 접종하는 것을 말합니다.

11월 부터 50대 성인과 기저질환자, 얀센 백신 접종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예방백신 추가접종(부스터샷)을 시작합니다.

추가접종은 기본접종을 마치고 6개월이 지난 시점에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감염 위험이 큰 면역저하자와 얀센 백신 접종자는 2개월 이후부터 가능합니다.

부스터샷 예약 일정 발표


추진단은 기존 접종 완료자 감염 및 중증·사망 위험, 돌파감염 가능성 등을 고려해 50대 연령층, 기저질환자, 얀센 백신, 우선접종 직업군 등을 추가접종 대상에 추가했습니다.

앞서 면역저하자, 60세 이상 고령층, 코로나19 치료병원·병원급 이상 의료기관 종사자, 요양병원·요양시설·감염취약시설 입소자 및 종사자 등 369만명을 추가접종 우선 대상자로 삼고 10월부터 접종에 들어갔습니다.

11∼12월에 추가접종을 할 수 있는 신규 대상자는 205만명 이상입니다.



부스터샷 대상별 예약 및 접종일정

부스터샷 예약 추가접종 대상


50대는 코로나19 감염시 치명률(0.31%)이 다른 연령대(20∼40대 0.02∼0.07%)에 비해 훨씬 높아 추가접종 대상에 포함됐습니다.

50대는 현재 791만 명이 접종을 완료했고, 이 가운데 기본접종 이후 6개월이 경과한 32만명이 접종 대상입니다.
나머지는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접종을 받게 됩니다.

기저질환의 범위


기저질환자는 감염 시 중증·사망 위험이 높아 내분비·심혈관·만성 신장·만성 호흡기·신경계·소화기 질환자가 추가접종 대상자로 정해졌습니다.

해당 질환자는 의사의 판단에 따라 추가접종이 권고됩니다.
접종을 위한 별도의 판단이 필요한 대상군이어서 접종자 규모는 유동적입니다.

부스터샷 예약


부스터샷 예약 시기별 예약 가능 접종일은 위 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부스터샷 대상자 얀센백신 접종자

부스터샷 예약

얀센 백신 접종자 148만명은 백신별 권고 횟수를 접종하고도 항체 부족으로 감염되는 이른바 '돌파감염' 비율이 높아 추가접종 대상이 됐습니다.

작년 4∼10월 백신별 접종자 10만명당 돌파감염자는 얀센이 266.5명으로 아스트라제네카(99.1명), 화이자(48.2명), 모더나(4.6명), 교차접종(71.1명)에 비해 훨씬 많았습니다.

기본접종 후 6개월이 도래하는 우선접종 직업군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과 의원급 의료기관·약국 종사자, 돌봄 종사자, 특수교육·보육, 보건교사 및 어린이집 간호인력, 경찰·소방·군인 등 사회필수인력은 업무 특성상 감염·전파 위험이 높다는 점이 고려 되었고 접종 대상자는 25만명입니다.

부스터샷 접종예약 일정

부스터샷 접종 예약 일정


예약·접종 일정을 보면 얀센 백신 접종자는 10월 28일 오후 8시부터 예방접종 사전예약시스템에서 예약하고, 11월 8일부터 접종에 들어갑니다.

50대와 기저질환자, 우선접종 직업군은 11월 1일 오후 8시부터 예약하고, 11월 15일부터 접종합니다.

의료기관에 남아있는 잔여백신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예비명단을 활용해 11월 1일부터 추가접종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카카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당일예약을 통한 추가접종은 11월 중순부터 가능합니다.

 

부스터샷 접종 백신

추가접종 실시 기준


추가접종에는 기본적으로 mRNA 계열의 화이자 또는 모더나 백신이 사용됩니다.
가능하면 앞서 사용한 백신과 동일한 백신을 쓰는 것이 권고됩니다.

얀센 백신 접종자는 희망할 경우 얀센으로 추가접종이 가능하지만, 이 경우에는 보건소로 연락해 얀센 접종력을 사전에 확인받아야 합니다.

한 사람이 총 3회 접종하면서 3종의 백신을 쓰는 것은 권고되지 않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1차 접종을 하고 화이자 백신으로 2차 접종을 했다면 3차 접종에서는 모더나가 아니라 화이자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화이자·얀센 백신은 기본 1회분 용량을 쓰고, 모더나 백신은 1회분의 절반(0.25㎖, 항원량 50㎍)만 사용합니다.

추가접종은 기본접종 완료 6개월 후에 하는 것이 원칙이고, 가급적 8개월 이내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국외 출국, 질병 치료 등의 사유가 있으면 기본접종 완료 후 6개월을 기준으로 4주 전부터 추가접종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접종으로는 면역이 불완전한 면역저하자와 활동성이 큰 청장년층이 대다수인 얀센 접종자는 기본접종 2개월 이후부터 추가접종이 가능합니다.

 

미접종자 잔여백신 접종가능

부스터샷 예약

추진단은 백신의 이상반응에 대한 국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대한민국 의학한림원'을 중심으로 '코로나19 백신 안전성 위원회'(가칭)를 구성한다고 밝혔습니다.

추진단은 연말까지 미접종자나 미완료자의 접종도 독려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18세 이상 성인 중 한번도 접종하지 않은 미접종자는 517만명입니다.

2차 접종 예정일이 지났는데도 접종을 받지 않고 있는 미완료자는 33만명으로 미완료자는 전체 접종자의 0.9% 수준입니다. 접종 희망자는 별도의 예약 없이 접종기관 잔여백신으로 당일에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부스터샷 접종 예약 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되시는 분들은 일정 참고하여 예약 및 접종 받으시기 바랍니다.

 

백신 패스란 백신 패스 위한 PCR 검사 유료화 검토중

 

백신 패스란 백신 패스 위한 PCR 검사 유료화 검토중

백신 패스 제도 11월 시작 백신 패스란 일부 다중시설을 이용하기 위해 접종완료자의 접종력을 입증할 수 있는 일종의 보건증명서 입니다.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방안 초안에 따르면, 정부는 11

doraemone.tistory.com

위드코로나 11월 단계적 일상회복 미리보기

 

위드코로나 11월 단계적 일상회복 미리보기

11월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 11월 1일 코로나19 방역체계가 위드 코로나로 전환되면서 다중이용시설에 적용됐던 운영시간 제한 규제가 완화됩니다. 유흥시설과 콜라텍, 무도장은 11월 부터 밤 12시

doraemon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