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노화방지에 좋은 달걀(계란)의 효능 , 효과

by 현실적인 夢想家 2021. 1. 11.

우리는 영양가 높은 음식을 자주 섭취해야합니다. 

주변에 매일 먹을 수 있고 저렴하고 영양가 높은 음식이 어떤것이 있을까요? 

바로 달걀(계란)이라고 할 수 있을겁니다. 

그럼 달걀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최근에 달걀을 먹고 있나요?
 
매일 식탁에 빼놓을 수없는 재료라고하면, 역시 달걀이지요. 달걀의 노른자와 흰자는 우리 인간이 살아가는데있어서 빠뜨릴 수없는 영양소가 듬뿍 담겨 있습니다
 
 
그래서 달걀은 "완전 영양 식품"(요구르트, 현미, 고구마, 바나나 등)라고 부르는 경우 가 많습니다. 그만큼 영양가있는 음식입니다.  달걀과 물만 있으면 죽지 않는다고도 하더군요~
 
 

   
 
■ 달걀은 완전 영양 식품!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의보고
 
 
달걀은식이 섬유 비타민 C 이외의 영양소를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완전 영양 식품" 이라고도 합니다. 특히,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이 균형있게 함유되어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달걀이 양질의 단백질 원으로 주목 받고있는 것은 인간의 체내에서 합성 할 수없는 8가지 필수 아미노산을 균형있게 포함하고있는 것에 유래합니다. 아미노산의 균형을 나타내는 "아미노산 점수"는 최고점 100 점입니다.
 
 
■"가열해도 달걀의 영양가는 크게 다르지 않다! ? "
 
또한 철분 · 칼슘 등의 미네랄, 비타민 A · B2 · B12 · D 등의 비타민 류도 풍부하고, 노른자에 많은 영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달걀을 가열하면 비타민 B 군 등이 다소 감소하지만, 기본적으로 영양의 큰 변화는 볼 수 없습니다. 계란말이를 먹는 것만으로 몸이 필요로하는 영양을 섭취 할 수있는 우수한 재료입니다.
 
 
■ 달걀은 뛰어난 기능성 식품! 노화 방지 · 뇌 활성화 등에도 좋다 !
 
달걀은 영양가가 높을뿐만 아니라 건강에 좋은 효능이 많다는 것도 주목 받고 있습니다.
 

먼저, 달걀 흰자에 포함 된 '라이소자임(lysozyme)'이라는 효소는 살균 작용이있어 감기약에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또한 '메티오닌'이라는 필수 아미노산은 활성 산소를 억제하여 노화를 방지하고 해독 작용 등의 효과가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알츠하이머 나 생활 습관병의 예방에도 효과가! "
 
달걀의 성분으로 주목하는 것이 인간의 세포막의 주성분이기도합니다. "레시틴 "이라는 인지질에 포함 된 물질 '콜린'입니다.
 

콜린은 뇌의 활성화,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 양의 조절, 혈압 저하, 신진 대사 촉진 등 다양한 효능이있어 알츠하이머 나 생활 습관병의 예방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하루에 몇 개까지 먹어하나요? 계란에 얽힌 진실과 거짓 
 
 
 
● 달걀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기 때문에 1 일 1 개 밖에 먹지 말라고?
 
이는 거짓. 건강한 사람이라면 하루에 2 ~ 3 개 먹어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식사 제한이 필요한 사람은 의사의 지시에 따라야겠죠?!
 
● 달걀은 반드시 냉장 보관이 필요합니까?
 
계란은 상온 (냉암소)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계란에 적혀있는 유통 기한은 상온 저장한 경우 생식도 문제 없는 2주 정도 기간입니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세균의 증식이 억제되기 때문에 1~2개월 정도의 장기 보존도 가능합니다. 또한 계란을 저장할 때 둥근 쪽을 위로해야 합니다.
 
● 노른자의 색깔이 진한 달걀은 영양가가 높다?
 
노른자의 색깔은 닭의 먹이의 색깔에서 유래하고 있습니다. 색의 농담이 영양가에 참여하는 것은 아닙니다.
 
매일 냉장고에있는 계란은 사실 먹는 것만으로 안티 에이징되는 재료입니다. 1일 1개를 빠뜨리지 않고 먹으면 평소의 영양 공급에 도움이 됩니다. 
 

 계란을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영양가가 높다?

영양가있게 먹는 방법이라는 이유로 달걀을 날로 먹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이있습니다. 계란을 생으로 먹는 것은 실은 몸에 좋지 않습니다. 
계란을 먹는 목적은 일반적으로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지만, 그 단백질을 흡수하려면 펩신과 소장의 트립신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날달걀에는 트립신에 저항하는 물질이 포함되어 단백질의 흡수를 막게 되지요. 

익히면 이 물질이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몸에 흡수되기 쉽습니다.
또한 날계란을 먹는 것으로, 걸리기 쉬운 질병도있습니다. 가열하지 않은 계란은 병원균과 기생충을 포함하고있을 가능성이 있고, 먹으면 감염 될 가능성이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가열 후 먹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조리법 별 달걀의 영양가 순위


 1 위 : 삶은 달걀. 가열 온도가 낮고 영양가가 모두 유지된다.
 2 위 : 계란 찜. 가열 온도가 약간 낮고, 리보플라빈 및 루테인 등의 수용성 비타민의 손실이 적다.
 3 위 : 수란. 가열 온도가 약간 낮고, 수용성 비타민의 손실이 적다.
 4 위 : 계란 후라이. 가열 온도가 높고, 지용성 비타민과 수용성 비타민이 손실된다.
 5 위 : 계란말이. 가열 온도가 높고, 모든 비타민이 손실된다.
 6 위 : 볶은 달걀. 가열 온도가 높고, 많은 비타민이 손실된다.


■달걀 1 개에 하루에 필요한 영양소를 얼마나 섭취 할 수 있는지? 


그럼, 달걀 1 개에 도대체 얼마나 많은 영양을 섭취 할 수 있을까요? 

< 60g 달걀 1 개에 포함 된 영양소 >

· 단백질 ... 7.4g (약 12 %) 
· 비타민 A (레티놀 활성 당량) ... 90μg (10 %) 
· 비타민 D ... 1.1μg (20 %) 
· 비타민 E (α- 토코페롤) ... 0.6mg ( 약 9 %) 
· 비타민 B12 ...... 0.5μg (약 21 %) 
· 엽산 ...... 26μg (약 11 %) 
· 복합체 ...... 15.2μg (약 30 %) 
· 철 ...... 1.1mg (15 %) 



■ 노른자와 흰자의 영양가의 차이

계란은 기본적으로 크기가 바뀌어도 노른자의 양이 달라지는 것은 없습니다. M 사이즈와 L 사이즈 같은 크기의 차이는 흰자의 양으로 바뀌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M 사이즈는 노른자가 20g에 흰자가 30g, L 사이즈는 노른자가 20g에 흰자가 40g으로되어 있습니다. 
그런 노른자와 흰자는 영양가에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  계란의 영양가는 역시 노른자!

위에서 언급 한 영양 성분은 대부분 노른자에 들어있는 것입니다. 
특히 비타민은 달걀 흰자에는 거의 포함되어 있지 않고, 노른자가 계란 전체의 영양 요구라고 말할 수 있겠지요. 

노른자의 차이에 의해 영양가가 바뀝니다.


일부 미네랄을 포함하는 흰자
거의 대부분의 영양소가 노른자에 집중하고있는 가운데, 달걀 흰자도 제대로된 영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칼륨. 이 성분에 관해서는 노른자보다 수치가 높습니다.

칼륨은 과잉 섭취된 나트륨 (염분)의 배출을 돕는 효과가있어 건강한 생활을하는데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몸에 좋은 달걀 자주 드시고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