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예방법 알아보기

by 현실적인 夢想家 2022. 5. 19.


지난 4월 11일 부산 지역에서 올해 첫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 (Severe Fever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 SFTS, 이하 SFTS) 환자가 발생했습니다.

SFTS는 4월~11월에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에 물린 후 고열, 소화기 증상(오심,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나며 주로 7월부터 10월까지 발생이 증가합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예방법


SFTS는 치료제와 예방 백신이 없고 치사율이 높은 감염병으로 특히 농작업, 등산 등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입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SFTS에 대한 궁금증을 Q&A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SFTS Q&A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예방법



Q.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은 어떤 질병인가요?

 

A. SFTS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발열, 소화기 증상과 함께 백혈구·혈소판 감소 소견을 보이고, 일부 사례에서는 중증으로 진행되어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Q. SFTS 바이러스는 어떻게 감염됩니까?


주로 야외활동(등산, 봄나물 채취 등)에서 반복적으로 진드기에 노출될 경우,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는 진드기에 물려 감염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중국과 우리나라에서 일부 의료진이 환자의 혈액 등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2차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는 사례가 있어 환자와 접촉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예방법


Q. SFTS에 걸리면 어떤 증상이 있나요?


A. 원인불명의 발열, 소화기 증상(식욕저하, 구역, 구토, 설사, 복통)이 주증상입니다. 이와 함께 두통, 근육통, 신경증상(의식장애, 경련, 혼수), 림프절 종창, 출혈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Q. 진드기에 물리면 무조건 감염되나요?


A. 진드기에 물린다고 해서 모두 감염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현재 국내에 서식하는 참진드기 중 극히 일부만 SFTS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물린다고 해도 대부분의 경우에는 SFTS에 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진드기에 물린 뒤 6-14일(잠복기) 이내에 고열과 함께 구토, 설사 같은 소화기 증상이 동반된다면 가까운 의료기관에 방문하셔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예방법


Q. SFTS는 어떻게 예방해야 할까요?


A.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진드기의 활동이 왕성한 4월에서 10월 사이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풀숲이나 덤불 등 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는 장소에 들어갈 경우에는 긴 소매, 긴 바지, 다리를 완전히 덮는 신발을 착용하여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야외활동 후 진드기에 물리지 않았는지 꼭 확인하고, 옷을 꼼꼼히 털고, 외출 후 목욕이나 샤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야외활동 시 기피제를 사용하는 경우 일부 도움이 될 수 있으나,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Q. 진드기에 물린 후 어떻게 해야 합니까?


A. 진드기의 대부분은 인간과 동물에 부착하면 피부에 단단히 고정되어 장시간(수일~수주 간) 흡혈합니다. 손으로 무리하게 당기면 진드기의 일부가 피부에 남아 있을 수 있으므로 핀셋 등으로 깔끔히 제거하고, 해당 부위를 소독하는 것이 좋으며, 필요시 가까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Q. 환자와 접촉 시 주의사항이 있습니까?


A. 공기나 비말 등으로 전염되지 않기 때문에 같은 병실에 머무를 때 특별한 제약이 있지 않고, 별도 병실에 격리할 필요도 없습니다. 다만, 중국과 우리나라에서 감염 환자의 혈액과 체액에 직접 노출되어 감염된 것으로 추정되는 사례가 있으므로, 의료진의 경우 환자와 직접적으로 접촉할 시 보호장구를 착용하고, 혈액접촉감염예방원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수칙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예방법

 

▲ 야외활동 전

- 안전하게 옷 갖춰 입기(밝은 색 긴 옷, 목이 긴 양말, 모자, 목수건, 장갑 등)
- 진드기 기피제 사용하기


▲ 야외활동 중

- 휴식 시 돗자리 사용하기
- 풀숲에 옷 벗어 놓지 않기 / 풀숲에 앉지 않기
- 기피제의 효능 및 지속시간을 고려하여 주기적으로 사용하기

▲ 야외활동 후

- 귀가 즉시 착용 복장 일체 세탁 및 목욕
- 벌레 물린 상처 또는 진드기가 물고 있는지 확인하기
- 농작업 또는 야외활동 후 2주 이내 발열 등 증상 발생 시 보건소 또는 의료기관 방문하여 진료받기
- 코로나19 증상과 유사하므로 병원 진료 시 의료진에게 농작업 또는 야외활동력 알리기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야외 활동이 증가하는 시기인 만큼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인도 밀 수출금지 (수출금지 이유, 식량보호주의 확산)

인도 밀 수출금지 (국제 밀값 폭등) 인도의 갑작스러운 밀 수출 금지 발표에 국제 밀 가격이 급등하고 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현지시간 5월15일 보도했습니다. 블룸버그는 시카고상품거래소(CBOT)

doraemone.tistory.com

 

 

소아 급성 간염 (증상 및 전세계 발생현황)

소아 급성 간염 국내 첫 신고 영국 등 유럽을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는 원인불명의 소아 급성 간염 의심 사례가 국내에서 처음 신고됐습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5월 10일 감시체계를 통해 소아

doraemone.tistory.com

 

 

방광염 증상 및 방광염 예방법(평소습관 중요)

방광염이란? 방광염은 바이러스가 방광 내부에 침입해 방광점막에 염증을 일으키는 비뇨기계 질환입니다. 특히 요도가 짧은 여성 신체 특성으로 인해 방광염 환자의 10명 중 9명 이상이 여성일

doraemon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