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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가 전망

현대차 주가전망 하반기 전망은?

by 현실적인 夢想家 2021. 10. 18.


현대차 개요

현대차 주가전망

 

현대차 개요 : 완성차 생산 및 금융, 철도제작 사업 영위

- 국내 1위의 완성차 생산 업체이며, 종속기업들을 통해 할부금융, 리스, 신용카드 등의 금융 사업과 철도 제작 사업을 병행하고 있음.

- 현대캐피탈, 현대카드, 현대로템 등의 국내 기업과 중국, 인도, 미국, 베트남, 독일 등 전 세계의 생산 및 판매법인으로 120여 개의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음.

현대차 현황

현대차 주가전망

 


성장 여력은 충분

- 2020년 현대/기아자동차는 COVID-19 영향으로 판매량이 감소하며 652만 대의 자동차를 판매하였으나 세계 시장점유율 4위를 기록하였음.

- 차량 할부금융 및 결제대행부문 부진과 철도차량 제작 등의 정체에도 e-GMP 모델들의 판매 개진을 통한 BEV판매 등으로 주요 차량의 가격이 상승한바 전년동기대비 외형 신장.

- 원재료 가격 인상에도 ASP상승으로 원가하락 및 판관비 부담 완화로 전년동기대비 영업이익률 상승, 공동기업및관계기업투자손익 확대, 금융수지 개선으로 순이익률 상승

- G80 EV와 JW의 투입으로 제네시스 브랜드의 판매비중 확대, 미국에서의 싼타크루즈 출시에 따른 픽업트럭 시장 진출, 중고차 가격 상승에 따른 금융부문 호조로 외형 성장 전망.

현대차 주가 현황

현대차 주가 현황

 

현대차 외국인, 기관 매매현황


2019년 4월 테슬라의 모빌리티 비즈니스 서비스에 대한 비전 공유 이후 45%에 달했던 현대차의 외국인 지분율이 2년 동안 30% 미만으로 하락했습니다.

현대차 주가 긍정적 전망 이유

현대차 주가전망


현대차가 올해 3분기 부진한 실적을 거둘 것으로 전망됐습니다.
다만 4분기 이후 개선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현대차 목표주가



이에 현대차의 목표주가 30만원과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습니다.

현대차의 3분기 매출액 추정치는 26조 8,000억원, 영업이익 전망치를 1조 5,300억원으로 제시했습니다.
매출액의 경우 지난해 3분기보다 3%,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평균판매단가(ASP) 개선 흐름과 금융 부문 호조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공급 차질에 따른 가동률 하락, 지역별 믹스 악화, 판매 보증 충당금 증가 등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현대차 주가전망



다만 4분기에는 매출액 30조 5,000억원, 영업이익 1조 8,4000억원을 거둬 실적을 개선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한화증권 관계자는 4분기에는 말레이시아 록다운 완화에 따른 반도체 공급 차질 완화 기대와 GV60·G90 등 신차 출시에 따른 내수 ASP 개선 여지 등을 고려해 전기 대비 실적 개선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에 따라 주가도 반등의 실마리를 찾을 것으로 보이지만 지속성은 반도체 공급 차질 완화 여부에 달려있다고 분석했습니다.

현대차 주가전망


내년에도 실적 개선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며 실적 개선 요인들이 이전 보다 둔화될 여지가 있지만, 반도체 공급 차질 완화로 인한 증산 본격화와 위드 코로나 정책 등으로 큰 폭의 억압 수요(Pent up Demand) 효과가 기대되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아이오닉5 생산 증가, 순수전기차(BEV) 라인업 확대 등으로 글로벌 BEV 시장점유율(M/S) 상승 시 주가 상승 성장동력(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습니다.

 



현대차 주가 부정적 전망이유

현대차 주가전망


증권업계는 현대차가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차량을 제때 만들어 수요자들에게 공급하지 못해 판매량이 줄어드는 현상을 겪고 있고, 이런 상황이 올해 연말까지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리콜 발생에 대비해 쌓아놓아야 하는 충당금 규모가 환율이 올라가면서 더 늘어난 것도 현대차 실적에 부담을 줄 것으로 분석됩니다.

주요 증권사들이 현대차 주가를 부정적으로 보는 것은 공급망 차질에 따른 판매량 감소와 환율 상승 등의 이유 때문입니다.
공급망 차질에 따른 판매량 감소란 차량용 반도체 수요를 반도체 기업들이 제대로 따라가지 못해 공급난이 발생하고 이에 따라 차량을 만들지 못해 판매량이 줄어드는 현상을 말합니다.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인한 생산 차질이 계속됨에 따라 현대차의 글로벌 도매판매량은 올해 3분기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약 10%가 감소했다고 분석했습니다.

현대차 주가전망


10월 말 발표되는 현대차 3분기 실적에 부담을 주는 요인 중에는 환율도 포함됩니다.
현대차를 포함한 자동차회사들은 보통 리콜을 당했을 때를 대비해 충당금을 쌓아야 하는데 현대차는 9조원가량을 쌓아둡니다.

이 충당금은 각 해외 법인에서 달러화 등 현지 통화로 쌓아놓지만, 매 기말 마지막 거래일 환율을 기준으로 현지 통화로 쌓아놓은 충당금을 원화로 바꿔 회계상에 반영합니다. 이렇게 반영된 충당금은 결과적으로 영업이익에서 제외됩니다.

충당금을 원화로 전환할 때의 환율이 높으면 분기 실적에서 제외해야 할 충당금 규모도 더 늘어나고 이에 따라 영업이익은 줄어들게 됩니다.

현대차 주가전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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