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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정책

누리호 발사 성공 (실제 임무 4가지 바로보기)

by 현실적인 夢想家 2022. 6. 21.

 

누리호 발사 성공

누리호 발사 성공 누리호 임무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에 실린 성능검증위성과 위성 모사체가 6월 21일 2차 발사에서 궤도에 안착했습니다.
대한민국은 이로써 세계 7번째로 1톤 이상의 실용적인공위성을 우주 발사체에 실어 자체 기술로 쏘아올린 우주 강국 반열에 당당히 올랐습니다.

누리호는 6월 21일 오후 4시에 발사돼 성능검증 위성과 위성 모사체 분리를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이에 따라 누리호 위성 모사체와 성능검증 위성은 지표면에서 700㎞ 안팎의 고도에서 초속 7.5km 안팎의 속도로 지구 주위를 돌고 있습니다.

누리호 최초 국내 기술

누리호 발사 성공 누리호 임무


누리호는 순수 국내 기술로 설계·개발된 최초의 우주 발사체입니다.

위성을 쏘아올린 75톤급·7t급 액체 연료 엔진을 비롯해 발사체에 탑재된 위성을 보호하는 덮개인 페어링까지 모두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습니다.

특히 향후 대형·소형 발사체 개발에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75t급 엔진의 성능을 성공적으로 입증해 앞으로의 우주 개발의 발판을 만들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한국은 1990년대부터 과학로켓 개발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습니다. 고체 과학로켓에서 시작해 2003년에는 첫 액체추진 과학로켓 KSR-Ⅲ를 발사했습니다.

이어 한국은 러시아와 공동으로 100㎏급 소형 위성 발사체인 나로호(KSLV-I)를 개발해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총 3차례 발사했고 첫 2차례 발사에는 실패했지만 2013년 3차례 시도만에 성공했습니다.

나로호 성공 후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우연)은 자체 발사체 개발에 돌입했습니다.
2018년에는 75t급 액체 엔진 성능을 시험하기 위한 1단 로켓인 누리호 시험발사체(TLV) 발사를 성공적으로 끝마쳤습니다.

 

누리호 1차 발사 실패 후 2차 성공, 3차 발사 일정?

누리호 발사 성공 누리호 임무


2021년 10월 21일에는 누리호 1차 발사가 있었습니다.
당시 1단 분리, 페어링 분리, 2단 분리가 정상적으로 이뤄졌으나 3단 엔진이 조기 연소 종료되면서 위성 모사체를 지구 저궤도에 안착시키는 데는 실패했습니다.

항우연은 1차 발사에서 확인된 3단 로켓의 문제점을 면밀히 조사한 뒤 2차 발사에서는 기술적 개선조치를 취했고 이번 발사를 성공으로 이끌었습니다.


이번 성공을 계기로 항우연이 2027년까지 총 6천 874억원을 들여 추진 중인 '한국형 발사체 고도화 사업'도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누리호를 향후 4차례 더 발사해 기술의 신뢰성을 제고하고 발사체 기술을 민간에 이전해 미국의 '스페이스X'와 같은 국내 우주산업체를 육성·지원하는 것이 사업의 주 내용입니다.

누리호 3차 발사는 내년 상반기로 예정돼있습니다.

누리호 개발사업 주요일지

누리호 발사 성공 누리호 임무


누리호는 목표 고도인 700㎞까지 정상 비행해 성능검증 위성과 위성 모사체 분리까지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다음은 2010년부터 현재까지 12년 3개월간 누리호 개발 사업의 주요 일지입니다.

▲ 2010년 3월 = 한국형발사체(KSLV-Ⅱ) 개발사업 착수
▲ 2010년 말 = 한국형발사체(KSLV-Ⅱ) 개념설계 완료
▲ 2011년 4월 = 교육과학기술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전신), 사업단 형태로 한국형발사체 사업 추진

▲ 2011년 12월 29일 = 제4회 국가우주위원회, 한국형발사체 개발계획(2010∼2021년) 확정
▲ 2014년 1월 = 한국형 발사체 총조립기업으로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선정
▲ 2014년 3월 = 3단엔진 적용 7t급 액체엔진 연소기의 지상 연소시험 230초 성공

▲ 2014년 7월 = 75t급 액체엔진 개발 위한 터보펌프 실매질 시험설비와 연소기 연소 시험설비 구축
▲ 2014년 10월 = 75t급 액체엔진 연소불안정 현상으로 첫번째 연소기 시험 실패
▲ 2015년 7월 = 발사체 예비설계, 엔진 시험설비 구축, 7t급 액체엔진 조립 및 점화·연소시험 완료


▲ 2015년 8월 1일 = 발사체 및 엔진 상세설계, 75t급 액체엔진 개발 등 2단계 개발단계 진입
▲ 2016년 5월 3일 = 한국형발사체 75t급 액체엔진 연소시험 1.5초 성공
▲ 2016년 6월 8일 = 한국형발사체 75t급 액체엔진 75초 연소시험 성공

▲ 2016년 7월 1일 = 연료탱크 용접 등 문제로 시험발사체 발사 연기
▲ 2016년 7월 20일 = 75t급 액체엔진 147초 연소 성공
▲ 2016년 10월 = 75t급 액체엔진 2호기 연소시험 돌입

▲ 2018년 3월 14일 = 한국형발사체 인증모델(QM) 완성, 종합연소시험 시작
▲ 2018년 7월 = 한국형발사체 인증모델 종합연소시험 154초 성공
▲ 2018년 9월 = 한국형발사체 이름 '누리'로 결정

▲ 2018년 10월 16일 = 시험발사체 발사 앞두고 추진체 가압계통에서 압력감소 현상 확인해 발사 일정 연기
▲ 2018년 11월 28일 = 누리호 엔진 시험발사체 발사 성공. 151초 연소시간 달성
▲ 2021년 1월 28일 = 누리호 인증모델(QM) 300t급 1단부 연소시험 30초 성공

▲ 2021년 2월 25일 = 누리호 인증모델 300t급 1단부 2차연소시험 101초 성공
▲ 2021년 3월 25일 = 누리호 인증모델 300t급 1단부 엔진 종합연소시험 125.5간 연소 성공
▲ 2021년 6월 1일 = 누리호 3단형 인증모델 발사대 인증시험 완료

▲ 2021년 8월 = 누리형 3단형 비행모델(FM) 마지막 점검 (WDR) 완료
▲ 2021년 8월 12일 = 제20회 국가우주위원회, 누리호 발사 계획서 심의·확정
▲ 2021년 8월 28일 = 최종 리허설 완료

▲ 2021년 9월 29일 = 발사관리위원회, 누리호 1차 발사일 10월 21일로 결정
▲ 2021년 10월 20일 = 누리호 제2발사대로 이동·기립
▲ 2021년 10월 21일 = 오후 5시 누리호 1차 발사, 목표 고도 700km에 도달했으나 3단 엔진이 조기에 연소를 종료하며 탑재체 궤도 안착에는 실패

▲ 2021년 10월 말∼12월 말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구진·외부 전문가 등 누리호 발사조사위원회, 3단 엔진 조기 연소 종료 원인 조사
▲ 2021년 12월 29일 = 누리호 발사조사위, 3단 엔진 내 헬륨탱크가 부력의 영향으로 고정장치를 이탈한 점을 조기 비행 종료 원인으로 지목
▲ 2022년 2월 25일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40회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 누리호 2차 발사일 6월 15일로 결정(발사 예비기간 6월 16∼23일 설정)

▲ 2022년 4월 4∼7일 = 누리호 2차 발사 시 탑재될 성능검증위성 개발 시험 진행
▲ 2022년 5월 25일 = 발사관리위원회, 누리호 2차 발사일 6월 15일로 확정
▲ 2022년 6월 14일 = 누리호 제2발사대로 이동·기립, 비와 강풍 등 기상 문제로 인해 발사 16일로 하루 연기

▲ 2022년 6월 15일 = 누리호 산화제탱크 레벨 센서 신호 이상으로 16일 발사 무산, 발사대 내려와 조립동 복귀
▲ 2022년 6월 17일 = 1단 산화제 탱크의 '레벨센서 코어' 오류 확인해 부품 교체, 21일 2차 발사 추진 계획 발표
▲ 2022년 6월 20일 = 누리호, 조립동서 발사대로 이동해 기립

▲ 2022년 6월 21일 = 누리호 2차 발사 성공


누리호 실제 임무?

누리호 발사 성공 누리호 임무


국내 독자 기술로 개발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21일 무사히 목표 고도 700㎞ 궤도에 올라 인공위성을 안착시켰습니다.

이번 2차 발사로 한국은 독자 개발한 발사체를 이용해 실제 기능을 지닌 인공위성을 쏘아 계획된 궤도에 올리는 데 처음으로 성공했습니다.

2차 발사에서는 작년 10월 21일 1차 발사와 달리 1.3t짜리 위성 모사체와 함께 우주기술 시험 등 실제 기능을 지닌 성능검증위성(큐브위성 포함 질량 162.5kg)이 실렸습니다.

성능검증위성은 누리호의 발사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특별히 제작된 위성으로 임무 수명은 2년입니다.
개발은 국내 위성통신 단말기 제조업체인 AP위성이 담당했습니다.


성능검증위성은 누리호의 3단 연소가 끝나고 목표 비행속도인 초속 7.5㎞ 달성에 성공한 뒤 사출(분리)돼 나와, 이후 내장된 자동 운영 프로그램에 의해 가동을 시작했습니다.

이와 함께 쏘아 올려진 위성 모사체는 1.3t짜리 알루미늄 덩어리이며 실제 기능을 갖춘 인공위성은 아닙니다.
누리호가 설계대로 1.5t 규모의 탑재체를 궤도에 올릴 수 있는지 성능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교신 등은 하지 않습니다.

실제 작동하는 인공위성인 성능검증위성은 조선대, KAIST, 서울대, 연세대 학생팀이 각각 하나씩 제작한 초소형 '큐브위성' 4개와, 큐브위성 모사체(더미 큐브위성) 1개도 품고 있습니다. 여기서 큐브위성은 간단한 임무를 수행하는 초소형 인공위성을 가리킵니다.

성능검증위성이 궤도에 오른지 만 7일을 넘긴 6월 29일에는 위성이 충분히 안정됐다고 보고 이틀 간격으로 큐브위성들을 사출(분리)할 예정입니다. 성능검증위성으로부터 순차적으로 분리되는 각 큐브위성은 독자적 임무를 수행할 예정입니다.

 

조선대,카이스트,서울대,연세대 임무내용

누리호 발사 성공 누리호 임무


조선대 학생팀이 개발한 'STEP Cube Lab-Ⅱ'는 국내 최초로 전자광학·중적외선·장적외선 카메라를 탑재하고 1년간 지구를 관측하는 임무를 맡습니다.

KAIST의 'RANDEV'는 초분광 카메라 지구관측을, 서울대의 'SNUGLITE-Ⅱ'는 정밀 GPS 반송파 신호를 활용한 대기 관측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나올 연세대의 'MIMAN'은 한반도와 서해 상공의 미세먼지를 촬영하는 임무를 담당합니다.
성능검증위성은 이후 큐브위성 모사체도 내보내 성능검증위성에 설치된 5개의 큐브위성 사출 발사관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시험을 마무리합니다.


성능검증위성은 마지막 임무로 국내에서 개발한 우주핵심기술이 담긴 기기들을 실제 우주 환경에서 검증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들 기기는 온도 차를 이용해 전력을 생산하는 발열전지(ETG), 자세 제어용 구동기(CMG, 제어모멘트자이로), 성능검증위성에 명령을 전송하는 S-band 안테나(SHA) 등이 있습니다.

이들 기기의 성능을 본격적으로 검증하는 절차는 7월 중에 이뤄질 예정입니다.
성능이 확인된 기기는 이후 예정된 달탐사개발사업 등 미래 우주 사업에 다시 사용될 계획입니다.


누리호 발사 성공 소식 및 누리호 실제 임무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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