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에디슨모터스 쌍용차 인수 무산 (쌍용차 기업청산 가능)

by 현실적인 夢想家 2022. 3. 27.

 

에디슨모터스 쌍용차 인수대금 미납

에디슨모터스 쌍용차


에디슨모터스가 쌍용차 인수대금 잔금을 기한 내에 납입하지 못하며 인수계약 자체가 무산될 위기에 놓였습니다.
쌍용차 노조와 상거래 채권단이 에디슨모터스의 쌍용차 인수를 반대하는 상황에서 인수대금까지 미납되며 쌍용차가 3월 이내에 인수·합병(M&A) 계약을 해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3월27일 법조계에 따르면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은 인수대금 잔금 납입 기한인 3월 25일까지 잔금을 지급하지 못했습니다. 앞서 서울회생법원은 에디슨모터스에 관계인 집회 개최일 5영업일 전까지 인수대금 전액을 납입하도록 했습니다.


관계인 집회 예정일이 4월 1일이기 때문에 에디슨모터스는 3월 25일까지 계약금으로 지급한 305억원을 제외한 잔금 2,743억원을 내야 했었습니다. 관계인 집회는 채권자 등이 인수대금을 재원으로 한 채무 변제 계획 등이 담긴 회생계획안을 결의하는 집회입니다.

인수대금이 납입되지 않는다면 회생계획안이 의미가 없기 때문에 관계인 집회도 열리지 않게 됩니다.
쌍용차가 새로운 인수자를 찾지 못하는 최악의 상황이 벌어질 경우 기업청산을 밟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쌍용차 인수합병 해지 권한

에디슨모터스 쌍용차


인수대금 미납으로 쌍용차는 에디슨모터스와 체결한 인수·합병(M&A) 계약을 해지할 수 있는 권한이 생겼습니다.
이대로 계약이 해지되면 에디슨모터스는 이미 지급한 계약금도 돌려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제 ‘공’은 쌍용차에 넘어갔다며 쌍용차가 계약 해지를 결정한다면 에디슨모터스의 쌍용차 회생 계획은 폐기된다고 설명했습니다.

만약 쌍용차가 계약을 해지하지 않기로 해 관계인 집회가 연기되거나 추후 인수대금이 납입되면 인수 절차는 계속될 수 있지만 업계에서는 계약 해지 가능성이 더 큰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에디슨모터스는 잔금 납입 기한 전부터 관계인 집회 일정 연기를 강력히 요청했지만 쌍용차는 일정 연기에 부정적 입장을 보였던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일정 연기 반대는 인수 대금을 납입하지 않을 경우 계약을 해지하겠다는 입장으로 해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쌍용차 노조 에디슨모터스 인수 반대

에디슨모터스 쌍용차


노조와 상거래 채권단이 에디슨모터스의 자금력을 이유로 인수를 반대하고 있는 점도 계약 해지 가능성에 더 무게를 실어주고 있습니다.

인수예정자의 인수대금 마련 실패가 관계인 집회 연기의 사유가 될 수는 없다며 돈을 냈는데 다른 이유로 관계인 집회를 미루는 것은 가능하지만 돈을 못 내서 연기하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다고 업계 관계자는 말했습니다.


쌍용차는 3월 말까지 계약 해지 여부를 결정한 뒤 법원으로부터 관련 허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에디슨모터스 자금 조달 난항

에디슨모터스 쌍용차


에디슨모터스는 관계인 집회 연기를 통해 인수 작업을 계속 이어가겠다는 방침입니다.
에디슨모터스는 애초 FI(재무적 투자자) 유치를 통해 인수자금을 마련할 예정이었지만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쌍용차 인수를 위한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 구성뿐 아니라 인수대금을 지급할 주체도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회생계획안에도 쌍용차 주식을 취득할 컨소시엄 구성원으로 에디슨모터스와 에디슨EV만 명시됐을 뿐입니다.


이미 컨소시엄에서 사모펀드 키스톤PE가 빠져나갔고 사모펀드 KCGI는 쌍용차 지분율 확보나 자금 대여 등 투자 방식을 확정하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에디슨EV 영업손실 지속

에디슨모터스 쌍용차


FI 확보에 난항을 겪는 상황에서 인수대금 조달의 핵심 역할을 할 예정이었던 에디슨모터스 관계사 에디슨EV는 4년 연속 영업손실이 발생해 관리종목으로 지정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에디슨EV가 최대 주주로 있는 유앤아이를 통해 투자 유치를 할 것이라며 관계인 집회를 연기하고 그사이 인수자금을 마련할 것이라고 에디슨모터스 관계자는 말했습니다.

 

에디슨모터스 인수 무산시 쌍용차 계획

에디슨모터스 쌍용차


만약 에디슨모터스의 인수가 무산되면 쌍용차는 다시 새 주인 찾기에 나서야 합니다.
법원 허가를 받아 제한적인 경쟁입찰이나 수의계약으로 다시 M&A를 추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쌍용차는 2021년 4월 기업회생절차에 돌입하고 2021년 10월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을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습니다. 당시 카디널 원 모터스 컨소시엄과 인디 EV도 쌍용차 입찰에 참여했지만 인수대금과 자금 조달 능력 등 조건이 가장 좋았던 에디슨모터스가 우선협상대상자로 결정됐습니다.

SM그룹 등 인수에 관심을 보였던 다수의 기업이 작년 본입찰에 참여하지 않은 점을 고려하면 M&A가 재추진되더라도 새로운 인수자를 찾기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도 나옵니다.


쌍용차 인수자가 나오더라도 에디슨모터스보다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할지는 미지수이고 최악의 경우 기업 청산 절차를 밟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에디슨모터스 쌍용차 인수 무산 위기 내용을 알아보았습니다.
여러 정황으로 보아 에디슨모터스는 인수 잔금을 확보할 여력이 없어보여 계약금은 돌려받지 못한채 인수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1008회 로또 당첨 번호 로또 당첨 지역(1등,2등 바로보기)

1008회 로또 당첨 번호 2022년 3월26일 추첨한 1008회 로또 당첨 번호 및 로또 당첨 지역을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1008회 로또 당첨 번호 조회 결과 '9, 11, 30, 31, 41, 44' 등 6개이며 각 22억 6,737만원의 당..

doraemone.tistory.com

 

 

축구 중계방송 축구 국가대표 일정(이란, UAE)

축구 중계방송 일정 이미 월드컵 본선 티켓을 거머쥔 상태에서 치르게 된 이번 한국 대표팀의 9·10차 경기는 A조 예선 1위를 위한 마지막 최종 관문으로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기대를 모으

doraemone.tistory.com

 

 

사적모임 인원제한 8명 영업 제한시간 11시 (3월21일부터)

사적모임 인원제한, 영업시간 제한 3월 21일부터 현행 6명인 사적모임 인원 제한이 8명으로 확대됩니다. 영업시간 제한 오후 11시까지인 식당 등 다중이용시설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지난 2주간의

doraemone.tistory.com

 

 

코로나19 1급 감염병 제외 검토 (치료비 부담은?)

정부가 코로나19의 감염병 등급 조정을 검토하기로 하면서 검사·치료 체계 변경 여부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오미크론 변이의 치명률이 계절독감 치명률(0.05∼0.1%) 수준으로

doraemon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