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따금씩 쭈(추)진력

일상에서 개인정보 보호 방법 및 개인정보 유출방지 (제출서류)

by 현실적인 夢想家 2021. 2. 1.

안녕세요?

이따금씩 쭈진력(추진력) 입니다.

오늘은 일상에서 쓰일 수 있는 나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내가 노력할 수있는 부분에 대해 말해 보려고 해요.

 

 

1. 주민등록등본.

가장 기본으로는 어디 아르바이트를 하게 되거나 취업 후 제출서류에 등본이 포함되기도 하죠.

그리고 그 기타 등등의 목적에 따라 요구되어 제출되는 서류 중 '주민등록등본'이 있습니다.

제출하는 곳에 따라 발급일로부터 몇개월이내의 등본 이런 부분의 내용이 있고요.

보통은 등본은 발급일 6개월 이내의 기준을 두고 제출하라고 하는 일들이 많은거 같아요.

등본 발급 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내가 노력할 수 있는 부분.?!

첫째, 동사무소에서 발급시 중요한 목적이 아닌 경우에는 본인외 가족의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별표표시 해달라는 요청을

하시면 등본에 다른가족들의 주민번호 뒷자리를 별표표시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발급시도 동일합니다.(정부24)

둘째, 주민등록등본 발급시에 발급한 신청인이 나오는데 그 내용 밑에 보면 '용도 및 목적'이 있습니다.

내가 사용하는 용도 및 목적을 쓰시면 내가 낸 주민등록등본이 다른 목적으로 쓰이는걸 방지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개인정보 유출을 한번 더 꼼꼼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인감증명서.

인감증명서는 보통 부동산 관련으로 많이 제출을 필요로 하기때문에 인감증명서가 포함되기도 하죠.

물론 요즘에는 인감증명서 대신 '본인서명사실확인서'도있지만요.

인감증명서를 요하는 곳에 제출 해야할 경우

보통은 인감증명서는 발급일3개월 이내의 기준을 두고 제출하라고 했던거 같네요.

인감증명서 발급시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내가 노력할 수 있는 부분.

첫째, 동사무소(주민센터)에서 '인감보호신청'을 하시면 본인 외 발급금지로 알고 있습니다.

*자세한 부분은 주민센터에서 상담하시면 더 자세히 알 수 있으실거에요.

둘째, 인감증명서 발급시 용도가 있어요. 

매도용과, 일반용으로 나뉘어지는데요.

꼭 이부분 확인하시어 용도를 적고 사용하시면 인감증명서가 다른 용도로 쓰이는 걸 방지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서류제출시 이제부터는 용도 및 목적에 대해 꼭 적고 제출하시면 적어도 사고시 이런 목적이나 용도 외에는

사용할 수 없게 사고를 예방 할 수 있을거라 생각해서 여기까지 아는 부분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개인정보 주의!

 

 

*잘못된 부분이나 정보 있으면 알려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사진 게재시 문제가 되는 부분은 말씀해 주시면 삭제하거나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