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량 꿀팁

빗길 운전 시 8가지 안전 운전 꿀팁

by 현실적인 夢想家 2021. 3. 22.

 

빗길 안전운전 꿀팁

 

 

최근 비 오는 날씨가 예전에 비해 많아 졌습니다. 

비오는 날 부득이하게 운전을 해야 한다면 초보 운전자들은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시야도 좁아지고 노면도 미끄러워 위험하기 때문이죠. 

물론 숙련된 운전자도 빗길 운전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폭우와 소나기는 운전자의 시야가 상당히 줄어들기 때문에 많은 사고 및 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가 많이 오는 기간동안 운전자와 동승자 그리고 다른 운전자를 안전하게 보호한느 동시에 차량을 더 잘 제어할 수 있도록 효과적인 도로 규칙과 운전 팁을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비오는날 이나 폭우를 만났을때 운전요령 꿀팁을 알려드립니다! 

 

1. 저속주행 

 

저속주행 

 

폭우 속의 과속은 사고의 가장 큰 원인이며 운전자 뿐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안전도 위험해 집니다. 

반면 속도를 줄이면 정지 거리가 줄어들어 전방 차량과 충돌할 위험이 적어짐으로 안전을 유지하는데 좋은 방법입니다. 

보통 우천 시 정규 속도의 20%로 감속 해야 안전합니다. 

또한 천천히 운전하면 주변을 더 잘 인식할 수 있죠. 예를 들어 도로에서 다른 차량에 부딪히는 물보라를 일으키지 않고 천천히 웅덩이를 피하거나 통과할 수있습니다. 저속으로 주행하면 타이어 아래에 물이 쌓이는 '수막현상'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2. 안전거리 유지 

 

안전거리 유지 

 

비가 오는 날 정지하는데는 맑은 날씨보다 시간이 오래걸리므로 멈출수 있는 충분한 시간과 공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특히 트럭과 대형 차량 뒤에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형차량은 물보라가 많이 생겨 시야를 확보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3. 충분한 시야확보 

 

충분한 시야확보 

 

악천후 시 (비 또는 안개)에는 안개등을 켜야 합니다. 안개등을 켜면 보행자나 다른 운전자가 쉽게 당신의 차량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A/C 를 활용해 김서림 방지 

 

또한 앞유리나 창문에 김이 서리기 쉬우므로 김서림이 생기지 않도록 에어컨을 작동시키는 등 습기를 제거해야하는 난방 및 냉방 시스템을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김 서림 방지 설정 팁은 외부공기로 한 후 에어컨을 틀고 사진의 동그라미 표시한 버튼을 눌러줍니다. 

 

4. 타이어 점검 

 

타이어 점검 

 

기본적으로 폭우가 올 때 타이어는 가장 중요한 요소일 수 있습니다. 평소 자신의 차량의 적정 공기압을 수시로 체크해야합니다. 

타이어 트레드 깊이를 확인해야 합니다. 타이어의 최소 트레드 깊이는 모든 휠의 타이어 중앙 3/4 에서 1.6mm 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차량의 안전성을 높이려면 최소 3mm는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타이어가 거의 마모되어 홈이 트레드 아래에서 물이 빠져나가지 못할 정도로 깊지 않으면 차량의 제어력을 잃을수 있으므로 쉽게 사고가 날 수있습니다. 안전을 위해 무조건 타이어는 수시로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5. 와이퍼 상태 확인 

 

와이퍼 상태 확인 

 

앞 유리 와이퍼가 한번의 작동으로 물기가 없어지지 않는다면 교체해야 합니다. 와이퍼가 삐걱거리고 고무 패킹이 헐거워 졌다면 당장 교체해야합니다. 악천후에서 시야를 유지하려면 와이퍼가 항상 완벽하게 작동해야 합니다. 

와이퍼는 소모품이므로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잘 닦이지 않을때는 주저없이 교체해 주세요. 

와이퍼를 교체하며 워셔액도 충분한지 확인하고 같이 보충해주면 좋습니다. 

 

6. 크루즈 컨트롤 자제

 

크루즈 컨트롤 사용 자제 

 

크루즈 컨트롤은 습한 날씨보다는 건조한 환경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으므로 습한 날씨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차량의 통제력을 잃을 위험이 크게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제동력 상실을 방지하려면 브레이크를 밟지않고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어 차의 속도를 줄여야 할 수 있으며, 크루즈 컨트롤이 켜져 있을때는 이 옵션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7. 웅덩이 피하기 

 

웅덩이 피하기 

 

운전 중 깊은 웅덩이를 발견한다면 피해야하지만 만약 피할 수없고 통과해야하는 상황이라면 길의 가장 높은 부분에서 통과하는편이 낫습니다. 물 속을 주행한 후에는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에서 천천히 주행하여 짧은 거리에서 건조시켜야 합니다.

웅덩이는 도로가 파손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타이어 펑크의 원인이 됩니다. 가급적 웅덩이를 만나면 저속으로 피해서 주행하시기 바랍니다. 

 

8. 미리 날씨 확인하기 

 

기상예보 확인

 

안전한 운전을 하기 위해서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날씨를 미리 확인하고 여행이나 장거리 이동 계획을 하는것이 좋겠죠. 폭우가 많이 내릴 경우 고립된 지역의 여정은 피하세요. 날씨가 좋지않을때는 장거리 또는 불필요한 여행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위험을 감수하지 마시고 다른 날을 잡거나 다른 이동 방법을 찾으세요. 악천후에서 부득이하게 운전을 해야한다면 보험이 보장해주는지 미리 확인하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빗길 안전운전 요령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빗길운전은 항상 긴장감을 갖고 운전하고 위의 안전운전 사항을 염두하고 운전하신다면 사고를 미리 예방하는 길이 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차량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검사 예약 한국교통안전공단  (0) 2021.06.17

댓글